2022.09.29 (목)

진로와 지역탐구를 함께하는 동아리 <두리번두리번>

 올 4월 12일에 처음 시작된 동아리 <두리번두리번>은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탐구와 진로를 연계한 동아리다. 지난 8일, <두리번두리번> 동아리의 '이나현 부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두리번두리번>은 무슨 동아리인가요?

A. "본인의 발전을 위해서, 지역에 있는 여러 가지들 중 연구하고 싶은 것을 탐구하는 활동이다. 탐구하고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와 연관짓는 활동을 하는 동아리입니다."

 

Q. 동아리를 만들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처음에는 사소하게 저의 진로를 찾기 위해서 시작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진로 탐구 동아리 아니면 토론 동아리 위주로 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우리 주위에서 접할 수 있는 것들이 엄청 많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친구들의 꿈에 대해서도 좀 더 조사해 보고 싶어서 지역 연계 동아리라는 것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이 동아리만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저희 혼자만 발전하는 게 아니라, 저희와 더불어 모두가 성장해가는 것입니다. 처음 만났을 때보다 계속 발전을 해나가는 것이 저희들의 활동 목표입니다."

 

 

Q. 담당선생님은 누구신가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한선희 선생님(혁신교육부)입니다. 한선희 선생님이 지역 연계 쪽에 굉장히 관심이 많으시다고 들었고, 저희가 봤을 때도 선생님이 저희를 광장히 잘 이끌어주실 거라는 확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께 제안을 하게 되었고, 선생님도 흔쾌히 허락을 해주셨습니다."

 

Q. 동아리 구성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쓴 점은 무엇인가요?

A. "가장 신경 썻던 요소는 팀구성입니다. 아무래도 인원이 많이 모이게 되면, 의견을 모으기 힘들잖아요, 각자 하고싶은 분야가 다 다르니까요. 누구는 법, 누구는 환경 , 누구는 사회... 이런 식으로요 그래서 최대한 비슷한 분야를 꿈꾸는 친구들을 모아보려고 노력했요."

 

Q. 동아리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A. "코로나 때문에 어려운 점이 좀 많았던 것 같아요. 밖에 나가서 다 같이 보면서 탐구하고 활동하면 좋을텐데, 그러지 못하는 부분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Q.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무엇인가요?

A. "일단은 각자 자유 주제로. 지역 연계 연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학교 밖으로 나가서 자신이 조사하고 싶었던 것들을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해 발표함으로,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기대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저희가 목표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본인의 추구하는 목표와 알아보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면서, 본인이 좀 더 성장하는 모습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자신의 진로를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는 동아리 <두리번두리번>, 앞으로도 좋은 모습으로 꿈을 쟁취해 나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