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4 (토)

마을이야기

유명 관광 시설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궁금하지 않아?

 지난 13일 (월), 포곡고 3학년 4반에서는 흥미로운 발표가 진행되었다. 유명한 관광 시설이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영향력과 효과에 대한 발표였다.

 

 

 

 

 이번 발표에서는 용인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에버랜드"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에버랜드는 우리 학교 주변에 있어서 평소에도 쉽게 갈 수 있고, 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곳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에는 충분했다.

 

 

 

 

 발표는, 유명관광시설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 ▷ 분석 ▷ 후속 연구 과제 순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유명 관광시설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 홍보 효과 △편의 시설 증가 △지역 주민의 소득 증가 △지역의 유휴자원 재활용 등... 긍정적인 영향을 말했다. 

 

 하지만 유명 관광시설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발표가 이루어졌다.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교통체증 △소음 △생태 환경 파괴 등을 말했는데, 그 중 교통체증(54.2%)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에 발표자는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통경찰의 고용을 제안하기도 했다.

 

 발표팀은 "에버랜드 관광객 대상 소비 실태 조사 및 분석" , "에버랜드 주변 상인 인터뷰"를 후속 연구 주제로 소개하면서, 발표를 마쳤다.

 

 이번 발표를 한 '김명진', '안지애' 학생은 "프로젝트를 통해 알아보니, 전국적으로 봤을 때도 에버랜드가 주는 이미지가 크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우리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에버랜드가 우리 지역에 직•간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니, 대부분 긍정적으로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긍정적인 영향은 극대화하고 부정적 영향은 최소화함으로써, 에버랜드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의 다른 관광 시설들도 홍보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추가적으로 에버랜드 주변의 상인들을 만나, 실제로 에버랜드가 주변 상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계획 중에 있다."며, 발표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