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8 (금)

놀이 중심 유아 교육, 들어봤니?

마을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 시대 놀이 중심 유아교육

 지난 6월 23일 김윤아(3학년), 민보연(3학년) 학생은 '코로나 시대, 놀이 중심 유아 교육'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들은 발표 도입부에서유치원 교육 과정(누리 과정)의 성격에 대해서 소개했다.

 

 

◆유치원 교육 과정(누리 과정)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두 학생은 그 중에서도 '놀이 중심'에 중점을 두고 발표를 이어나갔다. 놀이 중심 유아교육의 의미는 '아이들은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놀이한다', '선생님은 아이들의 놀이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이라고 했다. 이어서 놀이 중심 유아교육의 중요성도 언급을 했는데, 놀이 중심의 유아 교육은 '발달적 측면'과 '아동의 권리 보장'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이 있다고 했다. 

 발달적 측면에는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성격 및 사회정서발달이 있고, 아동의 권리 보장에는 유엔 아동 권리 협약에서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그러나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 때문에, 유아들의 주도적 놀이 중심의 교육은 중단되고, 원격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가정에서의 놀이 교육을 위해, △놀이 꾸러미 제작 및 배부 △누리 과정 포털 사이트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놀이자료를 제공 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두 학생은 코로나 시대에 유아 중심 놀이 교육의 중요성과 어려운 점 그리고 해당 유치원에서는 유아 중심 놀이 교육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중인지 알아보기 위해 처인구에 위치한 '고은 유치원'과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

 유치원에서는 ◇인성 교육 ◇두뇌활동 ◇숲 프로젝트 ◇영어, 과학, 다문화 ◇습관화 활동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중이었다.

 가장 먼저 인성 교육에서는 △질서유지 △자기조절 △배려 △사랑을 배운다.

 

 

 두 번째 두뇌활동은 UN에서 인정받은 뇌교육 원리 5단계로, △1단계:뇌 감각 깨우기 △2단계:뇌 유연화하기 △3단계:뇌 정화하기 △4단계:뇌 통합하기 △5단계:뇌 주인되기로 이루어져 있다. 또 다른 두뇌활동에는 BGA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 방법도 있는데, 그 내용은 △BGA 두뇌 종합 검사 △철저한 결과 분석 △상담을 통한 문제점 파악 △맞춤 교육 적용 △학습 능력 증진이다.

 

 

 세 번째는 숲 프로젝트로, 자연 속에서 여러 감각을 느끼며 계절에 맞는 자연놀이를 하는 교육이다.

 

 

 네 번째 영어, 과학, 다문화로, △즐겁게 읽고 말하는 정통 스토리 파닉스 △호기심에서 출발하는 과학 △주제별 활동으로 나라의 문화 체험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습관화 활동에서는 △식습관:많이 씹어 먹기, 식사 시간 의식하기 △몸습관:걷기, 체조, 몸 운동 △마음 습관:좋은 말 자주 하기, 자연과 친해지기를 배운다.

 

 

 또 두 학생은 '키즐'에 대한 내용도 발표했다. 키즐이란? 매달 제공되는 다양한 주제의 체험형 콘텐츠를 통한 신체 활동과 놀이 학습으로, 실감형 콘텐츠 + 교구 = 창의놀이 학습 프로그램이다.

 

 

 키즐의 특징에는 △매달 새로운 주제의 체험 학습 △현실감 넘치는 체험 환경 구성 △100% 주제 연계 도구 △생생한 직업 체험 학습 △감성 발달 미디어 아트 △스포츠, 스페셜 데이가 있다.

 

 

 키즐의 실제 체험 현장은 아래와 같다.

 

 

 두 학생은 발표를 하면서. 유아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육 방법 및 교구들에 대해서도 발표했는데, 그 중 첫번째는 '가베'다.

 '가베'는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창설한 '프리드리 프뤼벨'이 1837년 아이들을 위헤서 고안하고 창작한 교재 교구의 총칭으로. △언어능력 △협동심 △창의력 △대인 관계와 사회성 발달 △자발성 △공간 지각 능력 △입체도형을 보는 시각 발달에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오르다(ORDA)'이다. 히브리어로 "지혜의 빛"을 뜻하는 말로, 세계적 인재를 키워내는 창의교육이다. △문제 상황 탐색, 논리-수학적 추리를 통한 유아의 창의력 증가 △부모와 자녀간의 유대감을 강화 △유아의 정서적인 발달 도모 등의 효과가 있다.

 

 

 세 번째는 '발레수업'이다. 성장판 자극과 키크기 운동을 통해, 유연성 발달, 리듬감각, 음악성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협동심과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밝고 긍정적인 아이로 자라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네 번째는 '키즈댄스 수업'이다. 다양한 음악과 다양한 주제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스스로 리듬을 즐기며 자발적 참여와 표현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자신감과 리듬감, 사회성, 문화적 수준 발달 활동의 완성도를 상승시킨다.

 

 

 마지막은 '체험학습'이다. 교실 밖에서의 체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이론보다 실제 현장에서의 체험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이다. 직접 보고 듣고 만지는 오감을 이용해, 학습 능력을 상승시킨다.

 

 

두 학생은 '꽃무지 풀무지 유치원' 교사와 인터뷰도 했다.

 

Q. 코로나로 인해 유치원 교육이 바뀐점이나 어려웠던 점이 있으신가요?

A. "유치원에서의 행사진행이 어렵고, 식사 혹은 간식 시간에는 칸막이를 사용하고, 놀이시간에도 마스크를 써야 하는 것이 전과 달라진 점입니다."

 

Q. 현재 유치원에서 진행 중인 놀이 중심 유아 교육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A.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조사하고, 영역별로 나누어 놀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는 미술영역과 역할놀이 입니다. 우리 동네를 주제로 여러 가게들을 만들어서 역할놀이를 진행하고 있는데, 관심있는 가게를 아이들 스스로 정합니다."

 

Q. 놀이 중심 유아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A. "아이들 주도적으로 궁금한 것과 관심있는 것을 탐색하고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놀이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선생님의 지원과 관찰이 매우 중요하지요."

 

 끝으로 두 학생은 이번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언급했다.

A. 김윤아 학생 : "놀이 중심 유아교육에 어떤 활동이 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고, 그만큼 아이들에게 놀이가 발달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았습니다. 다양한 놀이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A. 민보연 학생 : "아이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놀이 중심 유아교육이 실제 유치원에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고, 놀이 중심 유아 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줄 수 있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두 학생의 '놀이 중심 유아 교육'에 대해 발표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혹시 주변에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가 있다면, 그 아이가 유치원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관심을 가져보자! 그리고, 꼭 유치원이 아닌 곳에서도, 아이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 할 수 있는 지원을 생각해보자!